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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에서 부산까지 16분? '하이퍼루프' 美서 상용화되자신│인터비즈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9. 10:07

    지난 달 14첫 론 마스크(Elon Musk)의 교통 인프라, 중소 기업 볼링 컴퍼니(Boring Company)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시카고의 중심과 오헤어(O'Hare)공항을 잇는 초고속 진공 터널 교통 시스템(Hyperloop Tunnel Transit)개발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볼링 컴퍼니의 설명에 따르면 시카고의 중심과 오헤어 공항 구간에 공기 부상 방식, 진공 튜브의 터널을 건설하고, 16인승 자율 주행 차량(캡슐)가 160km/h의 속도로 18마쵸쯔 구간을 12분에 주파하는 차세대 교통 시스템을 구축합니다는 계획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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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사업을 본이다 지는 시카고시 소속의 '인프라 신탁 기금(CIT:Chicago Infrastructure Trust)'는 볼링 컴퍼니에 사업 운영권을 양도하는 대신, 볼링이 적어도 10억달러에 이르는 공사비 전액을 붓다의 소리와시 정부는 어 떤 자금 지원도 하지 않는 방안이라고 밝혔다. 볼링이 직접 자금을 조달해 건설하고 운영 수익을 올리는 방식입니다. 이 구간이 완성되면 매 1만명의 이용자가 사용할 것으로 분석되고 배출 가스의 감소, 교통비 삭감, 교통난 해소 등의 긍정적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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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2년 엘론 머스크가 주도하고 테슬라와 스페이스 X의 기술진에 의해서 조 썰매 타기 소개된 하이퍼 루프는 진공 터널 속에 삽입된 소형 캡슐(통상 28인승)이 아래에 공기를 분사하고 부양된 상태에서 자기장으로 추진력을 얻어 최고 시속 760야드 1(시속 하나 200Km)의 속도로 승객을 운송할 수 있는 교통 기술이었다 이 기술이 실현될 경우 LA-샌 프란시스코 간 560km구간을 35분에 주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구축 비용도 상대적으로 철도 건설보다 오전 이미 마스터들 사이에서는 전기 자동차, 자율 주행 차와 함께 2개세기 3대 교통 혁명에서 주목을 받아 왔다. 물론 아직 하이퍼루프의 기술안정성 검증이 끝나지 않은 데다 예상보다 높은 비용이 요구되는 등 기술 상용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이번 볼링컴퍼니의 시카고 도심-공항 프로젝트 수주로 하이퍼루프를 더 이상 SF영화 속 기술로 치부할 수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볼링컴퍼니는 시카고 프로젝트 외에도 볼티모어 시-워싱턴DC 연결 프로젝트 세부 계획을 유출했으며 현재 연방교통부와 공동으로 사업 타당성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볼티모어-워싱턴 DC구간(56km)을 시범으로 만들고 앞으로 미국 동부를 관통하는 뉴욕-워싱턴 구간(330km)을 30분 내 주파하는 라인에 확장할 생각이었다


    20하나 3년 테슬라와 스페이스 X가 하이퍼 루프 컨셉을 오픈 소스(Open-sourced)에 공개하고 작은 기업 및 외부 연구자들의 추가 기술 개발 및 응용을 독려한 바 있다. 향후 20하나 5년 MIT대학의 하이퍼 루프 개발 팀이 캡슐 프로토 타입을 개발 공개하고 귀신인지 및 네덜란드 대학도 이 기술 개발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


    이러한 조사 성과에 힘입어 실리콘밸리에 설립된 버진 하이퍼루프 원 HTT(Hyperloop Transportation Technologies)와 같은 스타트업 기업들은 미국뿐 아니라 유럽과 아시아 영토에 하이퍼루프 구간을 건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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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버진 항공 스타 CEO리처드 브랜슨(Richard Branson)가 투자한 하이퍼 루프의 원은 2014년 설립 다음 가장 최근까지 약 2억 4500만달러(약 28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고 키위, 네바다 주 라스 베이거스 인근에서 프로토 타입의 시험 운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2021년까지 아랍 에미레이트, 인도 등에 10개의 하이퍼 루프 시스템을 구현하고 장래 계획이었다 HTT사 또 시카고-클리블랜드의 연결 프로젝트의 타당성 연구를 진행 중이었다 앞으로 유럽과 국한 등에 루트 개발에 매진할 예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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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볼링컴퍼니 등 미국 기업이 선도하고 있는 하이퍼루프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속도, 연료효율, 건설비용 등에서 기존 초고속열차 기술을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본인인 미국의 경우 초고속은 자기부상열차 기술에서 독일 프랑스 일본 China 등으로 다소 떨어져 차세대 하이퍼루프 기술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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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현재 진행 중인 볼링컴퍼니의 볼티모어-워싱턴DC 프로젝트의 경우 제펜의 초고속 자기부상열 기술을 사용해 볼티모어와 워싱턴DC를 결합하려는 MAGLEV 프로젝트와 경합하게 된다. 재팬은 MAGLEV프로젝트에 50억달러 금융 지원과 무상 기술 사용권을 다시 공문이라는 조건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제펜이 미국 고속철 시장을 선점할 기회를 확보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이제는 하이퍼루프와의 기술 경쟁에서 이겨야 하는 귀취에 직면했다. 피터 램(Pete Rahn) 메릴랜드 주 교통장관은 지금까지 하이퍼루프 또는 자기부상철도의 어느 쪽도 정해지지 않았다며 기술의 우월성, 경제성에 따라 최종적으로 시장이 한 쪽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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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도 하이퍼루프의 원천기술 확보가 먼 미래는 아니라는 전문가들의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실제 한국 철도 기술 연구원은 자기 부상 기술과 진공 압축 기술을 융합하고 20일 6년 독자적으로 하이퍼 루프, 초고속 캡슐을 개발하고 일부 시험 운행에 성공했다.


    또 울산과기대를 포함한 국내 연구기관들은 America식 '공기부상 추진'이 아닌 '자기부상 추진' 방식으로 한국형 하이퍼루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 자신은 이미 자기부상열차 기술을 확보했고 이를 진공터널 기술과 연계하면 비교적 쉽게 한국형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는 분석이었지만 America 내에서도 하이퍼루프 기술이 확립되는 과정에 있어 앞으로 어느 대기업도 국가의 기술 주도권을 잡느냐에 따라 업계의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 국내의 경우, 아직 국책 연구원, 정부출연 기관, 대학 연구소등을 중심으로 하이퍼루프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대기업 America 등에 비해 상용화 기술에 뒤떨어져 있다. 향후 하이퍼루프의 상용화 과정에서 민간기술과 자본이 업계를 좌우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대기업의 보다 적극적인 투자와 사업 참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 글은 KOTRA의 해외시장 뉴스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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